이번 글에서는 소방안전관리자 강습교육을 당일 접수하는 방법에 대해서 제가 경험한 것을 토대로 강습교육의 중요성, 시험 난이도, 당일 접수방법 등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석은 한달 전 정도 사전 예약을 하는 것이나 부득이한 경우에 한해서 당일 접수도 가능할 수 있다는 점을 알려드리는 내용입니다.
2024년 소방안전관리자 2급 강습교육을 마치고 시험에 합격한 지 시간이 얼마간 지났습니다.
블로그에 방문하시는 분들 중 많은 분들이 소방안전관리자 강습시험과 관련된 정보를 찾고 계시더군요. 특히 "강습교육"이라는 단어의 의미에 대해 검색하시다가 방문하시는 경우가 많아, 관련 개념을 좀 더 명확하게 정리한 글을 다시 소개해드립니다. 이 글을 통해 강습교육의 의미와 개념에 대해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2024.08.18 - [자격증] - 2024년 소방안전관리자 2급 강습교육 개념, 공부 가이드
강습교육의 중요성
먼저, 소방안전관리자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이유는 대부분의 경우, 소방 관련 경력이나 관련 학과 졸업장이 없어 시험 자격을 얻기 위해서입니다. 강습교육을 받으면 시험 자격이 바로 주어지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강습교육에 참석하게 됩니다.
그러나 일부는 경력을 바탕으로 강습교육을 받지 않고 시험만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재직중인 회사에서의 경력 인정이나 다른 관련 자격증, 경력 등이 있기 때문이죠. 이렇게 시험만 보시는 분들의 평을 들어보면합격률이 30%에서 40% 정도라고 합니다. 이 퍼센테이지는 낮게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강습교육을 실제 참여하고 강의를 들은 수료생의 합격률이 더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집중적인 공부와 5일간의 2급 소방안전관리자 강습교육 중 마지막 요일에 연속적으로 시험이 실시되기 때문에 조금더 학습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강습교육의 시험 도움 정도
시험은 5일 차에 진행되며, 시험 후 교육생 전원이 있는 자리에서 합격 여부가 발표되지는 않습니다. 대신 시험이 끝난 후 30분이 지나면 문자로 합격 여부를 안내받게 되죠. 이때는 퇴실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험본 교육생들이 귀가중에, 혹은 인근에서 대기중에 결과를 문자로 받아보게됩니다.
제가 볼때는 시험 난이도가 아주 높지는 않았고, 강습교육을 통해 충분히 대비할 수 있도록 중요한 사항들을 배우게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강습교육을 충실히 듣고, 시험 전에 복습을 한다면 누구나 충분히 합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현장 실습과 중요한 내용을 알려주는 강습교육이 큰 도움이 됩니다. 강사님들이 중요한 내용은 한번더 체크해주시는데, 이 부분이 아주 유용했습니다.
당일 접수 경험
소방안전관리자 강습교육은 홈페이지에서 사전에 접수를 하고, 희망하는 교육기간을 놓쳤을 경우에는 대기자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달 이후의 교육일정을 예약하면 어떤 변수가 생길지 모릅니다.
그래서 사전 접수를 한후에 취소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교육일정도 매달 고정적이지 않고, 해당 월의 공휴일, 1급 소방안전관리자 강습교육과 3급 소방안전관리자 강습교육 등 타 교육일정까지 조율해야 하기때문에 예상하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희망하는 교육일정이 있지만, 이미 예약이 끝나서 신청할 수 없는 경우가 많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사전 신청을 놓친 경우에도 당일 접수로 강습교육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제가 비슷한 상황에서 당일 접수를 시도했는데, 운 좋게도 취소자가 생겨 교육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불확실성이 크기 때문에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교육여건이 긴급하게 허락되는 상황에서만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가장 먼저, 소방안전원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미리 해두고, 준비물(증명사진, 신분증)을 챙겨둡니다.
교육이 시작되는 첫째날, 09시까지 교육장으로 갑니다.(이때는 사전예약이 되어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교육장에 도착하면 먼저 강의실 앞에 출석부 명단이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담당자분이 계실 것입니다.
그 담당자분께 예약을 못했는데, 혹시 취소자가 발생하면 교육 수강이 가능한지를 젠틀하게 문의합니다.
취소자는 1, 2명은 발생할 수 있기때문에 담당자가 여건이 되는지 확인해줄 것입니다.
이때 여건이 되지 않아서 어렵다는 답변을 받는다면 깔끔하게 귀가하셔야 합니다. 원래 사전예약이 안되어 있었으니까요.
운이 좋으시다면, 취소자 자리에 대신 수강이 가능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바로 교육비를 결제하고, 교육에 참여하시면 됩니다.
제 경우에는 전화로는 어렵다는 답변을 받았으며, 안되더라도 첫째날 방문해서 운좋게 강습교육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 모두의 성공적인 자격증 취득을 기원합니다.